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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예은
[꿈꿔라! 배워라! 실천하라!]
3학년 늦은 나이에 대외활동을 시작하여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마케터라는 새로운 꿈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에 대해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을 뿐더러 활동 결과물에 대한 피드백 또한 제대로 받아본 적이 없었습니다. 배움에 목말라있던 저는 팀화이트 활동에 대해 알게 되었고, '이 곳이라면 내가 배우고자 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겠다'라고 생각했습니다. 마케팅의 본질이 브랜드라는 말이 매우 인상깊었고, 마케팅을 잘 하기 위해서는 브랜드를 잘 알아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실천하지 않는다면 무의미한 것이 됩니다. 저는 팀화이트 20기가 되어 브랜드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다른 이들과 함께 직접 실천하며 성장하고 싶습니다. 가치를 만드는 브랜드 마케터, 그것이 제가 꿈꾸는 미래입니다.
2020-11-24 23:45:05
전시현
안녕하세요. 저는 뷰티&헬스와 IT를 접목한 사업을 하는 것을 꿈꾸는 학생입니다.
저는 현재 121개국에서 참여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비지니스 아이디어 경진대회인 Hult Prize on campus의 운영진으로 일하며 학생들의 창업 아이디어 현실화 프로세스를 돕고 있습니다. 이곳에서의 활동이 12월 13일이면 끝나는데, 이 활동을 하면서 저는 브랜드의 가치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 기획단계에서 스폰받을 회사를 찾는 단계에서도 브랜드 가치가 높은 기업들 위주로 서치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시장점유율 등의 객관적인 지표보다 해당 브랜드를 봤을 때 떠오르는 대표적인 이미지로 그 회사를 판단하게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게다가 브랜드의 이미지가 아예 떠오르지 않는 기업도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앞으로 창업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가치가 높고 소비자들에게 강렬하게 인식되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 '팀 화이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꼼꼼하고 객관적인 성격입니다. 브랜드 기획은 모든 활동의 초석을 다지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운영은 그 모든 활동에 책임을 지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팀화이트'에서 브랜드 기획 및 팀 운영을 함께 할 수 있다면 꼼꼼하고 현실적으로 장단기적 계획을 수립할 자신이 있습니다. 또한 팀원들과 함께 진행상황을 수시로 확인하며 객관적으로 평가하겠습니다.
활동에서는 일을 잘하는 것만이 아니라 팀원들과 원활한 관계를 갖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금까지 4년간 꾸준히 동아리 활동을 하며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들과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했기 때문에 팀내에서 갈등 해결을 도와주는 역할을 할 자신이 있습니다. 그리고 친화력도 좋은 편이어서 화목한 팀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020-11-24 23:13:31
이윤주
저는 사람들에게 나눔을 실천하며 사는 것이 삶의 목표입니다. 저에게 그 일은 타인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저의 행복을 위해서도 큰 기쁨을 줍니다. 제가 누군가를 위해 기여하고 그 행동에서 제가 얻는 기쁨이 저에게 무엇보다도 큰 보람을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막연히 나눔을 실천하고자하는 생각을 가지니 내가 어떤 직업을 가져야하는가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그러던중 소셜벤처라는 기업을 알게되었고 저는 소셜벤처기업 창업이라는 목표를 가지게되었습니다. 제가 관심을 가지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기업을 만드는 것이 꿈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제가 더 많은 경험과 지혜를 갖춘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번 팀화이트에 참여하여 브랜드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자 합니다. 제가 만들고자 하는 기업의 브랜드에 대한 고민도 해보고 다른 참가자들과 대화를 통해 여러 생각을 공유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기업의 입장과 소비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시각을 가지고 제가 더욱 성장하고자 합니다.
2020-11-24 23:05:15
설다연
안녕하세요. 팀 화이트에 지원하게 된 설다연입니다.
먼저 팀 화이트를 통해 소비자들의 일상에 브랜드의 가치를 더하고, 망설임 없이 꿈을 향해 도전해나갈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싶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 하반기, 마케팅 과목에서 한 학기동안 팀플을 진행하며, 또 ‘코로나로 인한 소상공인 피해 복구 대안 마련 공모전’에 참가하며 팀 활동을 통한 시너지 효과와 협력의 가치에 대해 배웠습니다. 개인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했을 때보다 이같은 팀 활동에서 스스로가 월등히 성장했음을 느꼈고, 앞으로는 팀 화이트 20기로 활동하며 저와 팀 화이트 모두 '같이의 가치'를 바탕으로 동반성장을 해나갔으면 좋겠다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브랜드’. 과거에는 없던 용어이지만 현대에는 이 단어를 빼놓고는 사회를 논할 수 없을 정도로 중요성이 커졌고, 앞으로도 우리 삶에 깊게 스며들 단어입니다.
저는 대학교에서 여러 마케팅 관련 수업을 들으며 현대에 무형자산의 가치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모든 기업들이 자신만의 브랜드 차별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요즘, 소비자들에게 뚜렷한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기란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무수히 많은 노력들 속에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아 꽃을 피울 수 있는 브랜드는 몇 되지 않습니다. 이런 브랜드에 소비자들이 선호할 수 있는 아름다운 꽃을 피워주는 것은 바로 '마케터'의 몫입니다. 저는 미래의 훌륭한 마케터를 꿈꾸는 사람으로서, 해당 브랜드에 꽃을 피워 주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 고민해보았습니다.
먼저 자사의 역사를 명확히 이해하여 그것을 ‘스토리’로 풀어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대 무분별한 정보가 쏟아져 나오고 있는 정보화시대 속에서, 소비자들은 객관적 정보만을 전달하는 건조한 마케팅에 더는 열광하지 않습니다. 저는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해결책이라고 여겨졌습니다. 마치 사과를 보면 애플이 떠오르고, 애플이라는 회사를 떠올리면 스티븐 잡스의 일대기가 연상되듯이 스토리를 구상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연상 효과를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브랜드의 모토와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를 결합시켜 브랜드 가치를 창출해나가고 싶습니다. 또한 제가 맡은 브랜드가 속한 시장의 성격을 정확하게 이해한 후 그에 걸맞는 획기적인 전략들을 만들고 싶습니다.
제가 팀화이트 20기로 활동하게 된다면 해당 브랜드 기업에 관해 다각적으로 분석한 후 여러 방면에서 접근하여 전략을 내놓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팀화이트의 구체적인 활동 체계와 저의 성실함, 창의력이 결합된다면 세상의 변화를 이끌어나갈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2020-11-24 22:5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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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24 22:12:07
조하영
안녕하세요. 저는 화장품BM을 꿈꾸는 화장품학 전공 조하영입니다.
저에게 화장품BM이라는 목표를 가지게 해준 브랜드가 있습니다. 뷰티 산업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 간 ‘LUSH’입니다. 러쉬는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지친 사람들의 휴식을 도와준다는 콘셉트였습니다. 그러나 그 안에는 궁극적인 의미가 있었습니다. 동물, 환경 보호를 하면서 웰빙을 추구하자였습니다. 이를 위해 그들은 마치 시장에서 과일을 팔 듯 포장하지 않은 내용물 자체를 진열해 놓았습니다. 그 당시 포장되어 있지 않는 화장품을 생각해 본 적도 없었기 때문에 저에게 인상적으로 와닿았습니다. 사람의 휴식을 위한 것뿐만 아니라 환경의 휴식을 위해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도전하는 모습이 아름다워 보였습니다. 휴식은 다음 일들을 헤쳐 나가기 위한 원동력이고 삶의 필수 요소입니다. 이것을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일에서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일로 확장시켜주었고, 이로써 비건 화장품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 나갔습니다. 브랜드가 만들어나가는 가치와 실천을 보면서, 저도 세상에 선한 영향을 끼치는 브랜드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브랜드의 힘이 얼마나 큰지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제가 생각하는 화이트 브랜드는 삶의 원동력을 줄 수 있는 브랜드입니다. 브랜드가 전하는 가치와 생각이 누군가에게 원동력이 되고, 이로부터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냅니다. 이것이 반복되어 세상을 바꿔나가고 발전시키기 때문입니다. 가치를 만들어 나가는 브랜드, 이를 사는 소비자. 이들이 모여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이 됩니다. 저는 팀 화이트 활동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가 상생하는 브랜드의 진정한 의미를 찾고 싶습니다. 궁극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나가는 사람, 세상의 변화를 이끌어나가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브랜드 매니저가 되기 위해 뉴스 기사, SNS, 책등을 분석하며 트렌드를 파악하려는 노력을 해왔습니다. 여기서 얻은 저만의 인사이트와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팀 화이트 활동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팀원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나가며 완성된 결과물을 통해 성취감을 느껴보고 싶습니다.
2020-11-24 20:03:22
이윤경
안녕하세요. 팀 화이트 19기에 지원한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이윤경입니다. 저는 ‘침대는 과학이다’라는 멘트를 통해 마케팅을 크게 성공시킨 동문 선배님의 사례를 듣고 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문장 하나로 브랜딩의 가치를 높이고 사람들의 인식을 뒤바꿀 수 있다는 것이 굉장한 흥미로움으로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저는 문장이 주는 힘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그 힘으로 하여금 기존의 진부함에서 벗어나 감정의 시말을 꿰뚫는 것, 또 그러한 긍정적 경험을 통해 소비자가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게 하는 것. 그것이 제가 생각하는 브랜딩입니다.
그러나 브랜딩이 단순한 활자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님을 알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가지는 가치, 충성도, 신뢰 등은 실제로 경험하는 체험과 심리적 만족도를 통해 유지됩니다. 이에 따라 어떤 브랜딩은 단순한 소비 가치를 벗어나 상생과 관계 추구에 이르기도 합니다. 최근 가격 대비 성능을 추구하는 ‘가성비’에서 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도를 추구하는 ‘가심비’의 시대로 넘어가며, 자신의 정치적 사회적 신념을 소비로 표현하는 미닝아웃 트렌드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소비 패턴이 변하면 기업 또한 변합니다. 실제로 환경이나 빈곤 등 사회적 이슈를 활용하는 코즈 마케팅을 펼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고, 환경 문제를 고려하는 컨셔스 패션이 패션업계의 새로운 축을 형성했습니다. 브랜딩의 핵심 가치이자 팀 ‘화이트’의 의미이기도 한 상생은 인간과 인간의 관계에서 벗어나 환경과의 관계 또한 포함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 환경 윤리에 큰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습니다. 좋아하는 패션 브랜드인 샤넬에서, 라커페트의 그랑 팔레가 지나치게 환경 파괴적이었다는 사실을 알고 올바른 브랜딩이 무엇일까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지원을 통해 이에 대한 더욱 깊이 있는 생각을 해볼 수 있었고, 의식 있는 브랜딩은 지속 가능성을 생각해야 한다는 답을 내렸습니다. 저는 팀 화이트와 함께 미래를 지향하며, 상생하는 브랜딩을 추구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고 싶습니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브랜드를 만드는 인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1-24 19:40:08
박진웅
안녕하십니까. 저는 다양한 경험과 남다른 열정, 행동력을 가진 지원자입니다.

저는 항공정비학을 전공하고 4년간 공군 학사장교로 복무하며 담당하는 비행기종의 안전한 운용을 책임졌습니다. 중대장으로서의 부대관리 업무도 경험하며 조직 행정 프로세스와 인력관리, 리더십에 대한 풍부한 경험도 쌓게 되었습니다.
전역 후에는 수제맥주 브랜드 창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국내에 정착되지 않은 프리미엄 수제맥주 펍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매장이 위치한 연희동 지역의 시장조사에서부터 브랜드 분석, 원가 분석 등을 진행하며 치열한 비즈니스 경쟁 구조 속에서의 안정적인 정착을 목표로 했습니다. 또 국내 수제맥주 양조장을 포함해 서울 전역의 맥주 펍 상권을 분석하며 고객에게 수제맥주의 새로운 가치를 선사할 수 있는 제품의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이러한 덕분에 하나의 브랜드가 만들어지기까지의 수많은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사업 경쟁력의 핵심은 브랜드에 있다는 생각으로 고객 친화적인 펍 이미지를 만드는 마케팅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특히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브랜드 홍보를 위한 인스타그램 채널을 개설해 약 1,050명이 넘는 팔로워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브랜드 출시 4개월 만에 벌어진 코로나바이러스-19 감염병 사태 이후, 개업 초기만큼의 매출 실적은 올리지 못했지만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 구상에서부터 최종 완료까지의 모든 과정을 경험하며 창업절차와 마케팅, 브랜딩 등 구체적인 창업 진행절차에 대한 이해도를 갖출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사업 성공에 필요한 것은 분명하지만 전문적인 창업 교육과 연구도 중요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전문적인 창업 교육의 기회를 갖고자 21학년도 한양대학원 창업융합학과에 진학하였고, 대학원 생활과 팀 화이트 활동을 통해 브랜딩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하고싶습니다.
2020-11-24 18:00:51
신현서
안녕하세요 서비스디자인공학과 재학중인 신현서입니다.
학교에서 신인 매트리스회사와 협력하여 서비스의 가치를 팀으로 만들어가는 경험을 해본적이 있습니다. 회사의 로고, 캐릭터, 스토리, 서비스 가치를 팀으로 함께 만들어갔고 회사의 아이덴티티를 발굴해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는 소비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안에 있는 서비스들이 곧 브랜드가 되고 그 서비스들이 사용하는 사람들 역시 그 브랜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팀 화이트를 통해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저와 또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만나 세상의 한부분을 바꿔나가고 싶습니다.

저는 세가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1. 무궁무진한 성장을 보여줄 친구
아직 마케터는 물론 브랜드에 관한 지식은 다른사람들에 비해 부족할수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점을 단점이 아닌 장점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나를 입력했을 때 어떠한 결과를 이루어내고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보며 어떻게 성장하는 지 지켜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서로에게 얻은 지식들을 스스로의 것으로 만드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2. 끊임없는 호기심과 탐구, 관찰력을 가진 친구
‘브랜드를 사람들에게 강력하게 각인시키고 지속해서 알게 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이 해답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브랜드를 항상 관찰하고 탐구하고 질문을 계속 던지며 새로운 것, 관심을 끌만 한 것으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팀에서는 필요한 능력이라고 생각하고 저는 이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가장 눈에 띄어 빛을 내는 친구
항상 해맑은 모습으로 빛을 내는 친구. 단순히 이뜻이 아닙니다.
브랜드에서는 의미를 어떻게 보여주는지, 표현하는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교 학생회활동으로 포스터, 카드뉴스, 영상편집, 브로슈어 디자인 등 여러 디자인을 접해보았고 능력을 계속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더불어서 디자인 안목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여 팀화이트의 다른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아카데미를 통해 브랜드에 관한 지식을 쌓으며 내것으로 만들고 어떻게 적용해나갈지를 생각해내는,
'무형을 유형의 것으로 바꾸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1-24 17:22:06
김세련
안녕하십니까 저는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강한 에너지를 가진 지원자입니다.
마케팅의 직무에 관심이 많고 글로벌 비즈니스학을 복수전공하여 전공지식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마케팅을 한단어로 말하자면 ‘소케팅’이라고 정의하고 싶습니다. ‘소개팅’과 ‘마케팅’의 단어가 합성하여 ‘소케팅’이라고 생각해보았습니다. 소개팅은 처음 만나는 사람과 정해진 시간에 소통을 하면서 정보를 알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정해진 시간 안에 내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지 알려 상대에게 호감도의 여부를 애프터로 확인 받습니다. 소개팅의 특징이 마케팅과 유사하다고 생각합니다. 정해진 시간 안에 고객(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공략하여 이목을 끌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생각하는 것이 마케팅의 핵심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소개팅도 많이 하면 사람에 대해서 잘 알 수 있듯이 마케팅도 실전에 부딪히는 경험이 많은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양한 경험과 경력을 쌓고자 노력했습니다.
시립 마포 청소년 센터에서 주최하는 대외동아리 ‘홍케팅’에 소속(20.01.05~20.11.11) 되면서 마케팅의 전문적인 이론강의를 듣고 실무에 적용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다양한 활동이 있었지만 그 중기억에 남았던 활동은 바로 유튜브 영상 콘텐츠 제작기입니다.
마포 시립 청소년 센터를 소개하는 마포 시립청소년센터 홍보영상을 기획하고 촬영 감독을 담당했습니다. 미디어가 발달하고 소비자가 접하는 콘텐츠의 수가 어마어마하게 많아지고 있는 현실속에서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블로그등 각종 SnS플랫폼을 활용한 광고콘텐츠가 중요되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광고 콘텐츠 기획 제작하는 과정이 매우 의미있었습니다. ‘2민지의 유스나루 5분 순삭’이라는 제목으로 유튜브 영상콘텐츠를 기획했습니다. 센터에 코로나 19로 인해 가보지 못한 학생들을 타겟으로 5분동안 프로그램 ‘신서유기’느낌의 자막활용의 아이디어와 무한도전의 옛날 예능이라는 컨셉 아이디어를 착안하여 기관홍보영상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과거의 콘텐츠를 자료로 삼아 아이디어를 꺼내니 훨씬 수월했습니다. 영상을 제작하면서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자세한 기획안을 짜고 보내면서 편집자와의 의견 갈등으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편집자와 함께 기획안 회의를 세우지 않다보니 편집으로 구현하기 어려운 부분을 기획안에서 요구했다는 편집자의 의견으로 몇 번이고 뒤집고 다시 세우기를 반복했지만 주 2회씩 온라인 회의를 하면서 의견을 조율해 가며 아이디어를 하나씩 생각해 나갔습니다. 이 과정에서 하나의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 내가 맡은 역할만 열심히 다한다고 해서 모든 것이 계획되로 풀리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협동하는 활동인 만큼 각자의 역할에 충실함과 더불어 귀를 열고 다른 부서의 역할 사람들과 소통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또한 이 활동을 토대로 영상에 관심이 많아져 현재 다비치 리졸브(무료버전)을 독학으로 편집공부하여 이번 10월 교내 영상제에 영상작품을 출품해 영상제에서 심사위원상을 수상하여 장학금을 받는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영상공부에 대한 열정을 현재까지 가지고 임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마케터는 단순히 책상에만 앉아서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것이 아니고 성장하지 않는 마케터라고 생각합니다. 제품과 고객을 만나기 위해 어디든 나가 알아내려고 하는 열정이 필요한 것이 직업이 마케터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네버다이’ 서포터즈 1기가 저에게는 매우 중요한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마케팅 직무를 직집 부딪혀 보시고 일해보신 실무자들분들께 적극적으로 배워보고 싶습니다. 배움에 대한 열정만큼이나 행동력으로 보이는 팀화이트 팀원이 되겠습니다. 긴이야기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11-24 15:4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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