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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은
저는 서울대학교에서 소비자학과 경제학을 복수로 전공하고 있는 조영은입니다. 저는 기존의 기업 중심적인 마케팅을 주로 배웠던 경영학과 다르게, 소비자의 관점에서 소비자의 안전, 권리 보호, 그리고 더 나아가서 소비자주의를 배우면서, 기업과 소비자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브랜드 및 마케팅의 중요성을 절감하였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많은 기업과 브랜드들이 소비자 혹은 더 나아가 환경을 위하는 것을 사회 공헌 활동(CSR)의 일환 정도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고 적극적으로 제품 자체가 소비자를 위할 수 있는 공유가치 창출(CSV)의 방향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을 보며, 저는 꼭 소비자와 기업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어 보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소비자 안전, 권리 보호, 소비자트렌드분석, 소비자보호법 등 모든 소비 단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영역들을 소비자의 입장에서 공부하였습니다. 아직은 다른 사람들에게 생소한 저의 소비자주의적 관점은 다른 동료들과 함께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 브랜드를 구축해나가는 데에 확실하고 안전한 사다리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또한, 저는 현대자동차의 스페이스 마케팅 공간인 ‘현대모터스튜디오’를 소비자친화적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당사에 제안한 경험이 있습니다. 현대 자동차를 홍보하는 공간인 ‘현대모터스튜디오’를 소비자에게 자동차 안전을 교육하고, 자동차에 대한 핵심적인 정보들을 직접 체험하며 접하게 해 알 권리를 확실히 보장하고, 제품뿐만 아니라 공간 자체를 친환경적으로 이용하는 개선하는 방안을 기획하며 소비자주의적 관점을 어떻게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는지 고민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마케팅뿐만 아니라 브랜드 이념 혹은 그 자체가 소비자와 기업이 공존할 수 있는 브랜드를 기획하는 데에 일조하고 싶다는 생각은 깊어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꼭 팀화이트 19기가 되어 더욱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브랜드 설립에 대한 지식을 구축하고 그를 바탕으로 다른 동료들과 협력하여 소비자와 상생할 수 있는 ‘좋은 브랜드’를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7-08 03:29:25
윤인영
안녕하세요. 경영학부에 재학중인 윤인영입니다.

저는 마케팅,기획,광고 등의 여러 분야에 관심이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목표는 없는 상태이고, 어떠한 한 분야에 대하여 깊게 알고 있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브랜드 마케팅에 대하여 자세하게 배우며 목표를 조금이라도 뚜렷하게 세울 수 있도록 좋은 경험을 쌓고 싶습니다.
또한, 저는 여러 사람들을 만나서 얘기하며 의견을 나누는 것을 좋아합니다.
저와 비슷한 관심 분야를 가진 많은 사람들과 만나서 의견을 나누고 프로젝트를 같이 참여하면서 서로에게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고 도움을 주고 받는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팀 화이트에 들어가서 저뿐만아니라 함께 하게 되는 팀원들 모두 이 기회로 한층 성장하는 모습을 보고싶습니다!
2020-07-08 01:48:28
변지현
작년부터 팀 화이트의 일원으로 함께하고 싶단 생각을 했지만 제 스스로 부족함을 많이 느껴 망설이기만 하다 결국 지원하지 못했습니다. 작년에 비해 두드러지게 성장하진 않았지만 그래도 한 번 도전해보자는 생각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마케팅에 관심이 있어 여러 방면으로 공부를 했지만 이도저도 안되는 것 같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러던 중, 광고 관련 대외활동을 하게 되면서 브랜드에 관심이 생겼고, 브랜드의 가치가 실로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자신의 브랜드에 어떤 모토를 정하고 색을 입히는 지 궁금해졌고 그 과정을 함께 느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팀 화이트의 일원으로 활동하게 된다면 이러한 과정을 함께 고민하면서 성장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후에 제가 얻은 지식과 경험으로 저만의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길 기대합니다.
2020-07-08 01:30:37
황지현
#아이디어로 사람을 감동시키는 일을 하자
저는 뮤지컬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지난 여름 뮤지컬 동아리에 가입하여 배우로 무대에 오르는 도전을 하였습니다. 공연을 준비할 때 더 좋은 공연을 올리고 싶어 열심히 연출 의견을 냈던 일들, 제가 맡은 인물을 연구하고 그 인물의 성격이나 감정이 관객에게 잘 전달되도록 다양한 연기 디테일을 생각해내고 만들어갔던 과정들 모두 너무 행복했고 보람찼던 기억이 납니다. 이렇게 석 달 동안 제 모든 것을 쏟아부었던 작품이 관객분들께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특히 제 연기에 울고 웃고 위로를 받았다는 말씀까지 전해 듣는 너무나 값진 경험을 했습니다.
이 경험을 하기 전부터도 저는 아이디어 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위트 있는’ 패션스타일을 추구했던 저는 여러 스타일링 조합을 만들어보는 것을 좋아했고, 학과 학생회 활동을 하면서 학과 단체복 구매 기획, 디자인에 참여했습니다. 이렇게 평소 제가 나서서 할 만큼 좋아하던 일은, 그 때의 뮤지컬 공연을 계기로 저의 꿈이 되었습니다. ‘내가 생각하고 창조해낸 무언가로 누군가를 감동시키는 일을 해야겠다', 제가 여러 번의 공연을 끝내고 느꼈던 것입니다.

#아이디어를 통한 가치 창출, 브랜드 마케팅에 매료되다
브랜드는 무엇보다 그것을 풀어내는 ‘아이디어’가 중요하면서, 사람들과 사회에 ‘가치’를 전달하는 플랫폼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열망하는, 그리고 그 브랜드만이 가질 수 있는 가치를 찾아내어, 이를 그 브랜드다운 다양한 방법으로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홍보지에 보여주신 브랜드들과 같은 성공한 브랜드들은 이런 아이디어를 통해 소비자를 위한 가치 전달을 잘 수행하였습니다. 덕분에 현재 전세계적으로 높은 충성도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학기 복수전공 강의를 통해 접하게 된 브랜드마케팅은 이런 점에서 제가 좋아하는 ‘아이디어 내기’의 힘을 적극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것을 통해 사람들의 삶이 채워지고, 마음이 채워지는 것을 볼 수 있는, 저의 꿈에 너무나도 꼭 맞는 분야였습니다.

#내 꿈의 시작점, 팀 화이트
그래서 팀 화이트에서 브랜드마케터로서의 첫 발을 내딛고 싶었습니다. 이곳에서 제 아이디어로 세상을 위한 가치 창출에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이곳에서 브랜드마케팅 실무 필드의 따뜻함, 따뜻함을 넘어선 뜨거움을 경험하고 그 뜨거움 속에서 또한 뜨거워질 저를 느끼고 싶습니다.
또한 저는 ‘혼자만의 아이디어’에 갇힌 사람이 되고 싶지 않습니다. 모두에게 가치가 될 가치는 혼자 일궈낼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팀 화이트에서 반짝이는 생각,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가진 많은 분들과 함께하면서, 그분들과 다양한 이야기를 해보면서 같이 가는 법, 같이 생각하는 법, 같이 만드는 법을 배우고 싶습니다. 같이 만든 브랜드의 더 큰 가치를 경험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팀 화이트 활동을 통해 제 자신 또한 ‘잠재력 있는 브랜드’로 키우려고 삽니다. 제가 관계를 맺는 사람들과 원활히 소통하고, 그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브랜드가 되기 위한 배움과 변화를 이 곳에서 꼭 이뤄내고 싶습니다.


저는 갇히지 않는 가치가 되고 싶은, 황 지 현 입니다.
2020-07-08 01:30:10
장민지
안녕하세요 장민지입니다.
“Anyone Can Be Anything”. 제가 봤던 영화의 좋아하는 대사입니다. 이 대사에서 말하는 그대로 여러 분야와 형태에서 “누구든 무엇이든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갖는 것이 “세상을 바꾸어 나갈 브랜드 리더”가 되기 위한 최고의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합니다.
팀 화이트의 활동을 통해 이와 같은 생각을, 제가 영화 속 대사로만 느낄 것이 아니라 직접 경험하고자 합니다. 스스로도 변화,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배우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들의 삶 속에서의 수많은 용기를 응원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7-07 23:29:45
강아현
"브랜드가 힘이다."

생활용품, 가전제품 뿐만 아니라 각 개인까지 브랜드화 되는 세상에서 브랜드는 그 자체로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브랜드가 없음을 강조하는 '노브랜드'도 역설적으로 하나의 브랜드가 된 것처럼 우리 주변의 브랜드는 일상 모든 곳에 스며들어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상품의 품질만 분석하기 보다 특정 가치를 내제하고 있는 브랜드를 선택해 제품을 구매합니다. 이처럼 브랜드는 경쟁 상대의 제품과 자신을 구별할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 가치를 가져 마케팅에 있어 더 높은 생산력과 경쟁력을 가집니다. 소비자들의 내제되어 있는 욕구를 더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마케팅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분석해 브랜드에 그대로 녹여내야 합니다.

이렇듯 단순한 이름이 아닌 그 자체로 상품이 되어버린 브랜드에 관심이 많았고, 대학 수업에서 브랜드와 관련된 소논문을 썼습니다. 그 의미는 한국어지만 이를 영어로 표기하는 브랜드의 네임(메롱샵-maerong shop, 소녀나라-sonyunara)들이 많았고, 한글로 대체할 수 있음에도 영어를 고집하며 로고를 만드는 거에 대한 의문점이 생겼습니다. 그리하여 '브랜드명의 언어가 사람들의 소비 활동에 미치는 유의미한 영향'을 주제로 소논문을 작성하였습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영어가 더 고급스럽다는 고정관념이 로고의 영어화의 고착화에 큰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처럼 언어의 종류도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을 주는데 브랜드 그 자체는 얼마나 더 큰 영향을 줄지 궁금했습니다.

이렇게 막대한 힘을 가진 브랜드에 대해 더 알아보고 그 힘을 긍정적으로 펼치고 싶습니다. '상생', '기업과 소비자가 함께 웃는 따뜻한 대한민국'. '나보다 팀의 성취'라는 3가지의 목표를 통해 함께 이끌어가는 대외활동을 하고 싶습니다. 속도가 늦을 수는 있어도 방향성이 달라서는 안되며 자신의 말이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고 그 책임을 기꺼이 질 줄 알아야 한다는 팀 화이트의 신념처럼, 혼자 공부할 때 발생할 수 없는 시너지를 팀 화이트를 통해 만들고 싶습니다. 학생회, 동아리 등 단체 활동에서 더 빛날 수 있는 저임을 확신하기에 이번 활동을 통해서 더 빛나는 시너지를 발휘할 것입니다.
2020-07-07 23:02:57
김은진
브랜드의 주체는 회사를 넘어서, 개인까지 될 수 있습니다. 세상에는 많은 브랜드가 있습니다. 그 중 몇 브랜드는 그 자체로 이미지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나이키'는 가능성을 상징합니다. '루이비통'은 명품을 상징하고, '김연아 선수'와 '김연경 선수'는 체육계를 대표합니다. "스스로를 브랜드화 하라"는 기업가 정신의 표어로 쓰이기도 합니다. 저는 경영학과를 복수전공할 예정입니다. 경영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브랜드는 무엇인지, 이미지를 대표하는 브랜드는 다른 브랜드와 어떤 차별점을 가지는지, 그리고 그런 차별점이 개인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유사한 대상이 있을 때 어떤 점이 브랜드를 만들어 내고, 또 브랜드 중에서 어떤 점이 브랜드를 이미지화 하는지 배우고 싶습니다. '기업'과 '마케팅'의 중심 개념인 브랜드가 무엇을 중심으로 만들어지고 발전하는지, 그리고 그 브랜드를 내가 어떻게 활용하여 마케팅에 내세울 수 있는지 직접 체험을 통해 겪어보고 싶었습니다. 팀 화이트는 제가 원하는 교육과 경험을 모두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팀 화이트 활동을 통해 저는 브랜드에 관한 지식과 브랜드를 만드는 특성에 집중한 컨설팅을 하는 법을 배울 것입니다. 동시에 '나'라는 개인을 브랜드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지도 모릅니다.
저는 이제부터 많은 경험을 해 나갈 사회 초년생이기 때문에 많은 대외활동을 알아보았습니다. 그 중에는 팀 화이트처럼 브랜드에 집중한 활동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팀 화이트가 다른 활동과 다르게, '상생'과 '공존'의 가치를 강조하는 것이 차별점이라고 생각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분명 브랜드는 차별점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그 차별점이 경쟁을 통해서만 만들어 지는 것은 아닙니다. 독특한 협력, 네트워크 방식 등을 통해서도 브랜드의 가치는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저는 그런 가치를 강조하는 브랜드 활동을 팀 화이트에서 처음 만나게 되었습니다. 처음으로 브랜드를 다루는 활동이 브랜드의 이미지화를 성공했다고 느꼈습니다. 스스로를 브랜딩하는 데 성공한 프로젝트는 그렇지 않은 활동보다 더 의미 있고 뜻깊을 것입니다. 저는 제 시간을 브랜드 '팀 화이트'와 함께 하고 싶어 신청했습니다.
2020-07-07 22:25:34
이은수
대학에 진학하고, 저는 저 스스로에게 진정 무슨 일을 하고 싶은지 계속해서 질문을 던져왔습니다. 시간은 계속해서 흘러갔지만 질문에 대한 해답은 금방 나오지 않았습니다. 섣불리 저의 미래에 대해 결정하고 싶지 않았던 저는 잠시 하던 일을 멈추고 세상에 대한 경험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휴학을 하고 6개월동안 악착같이 돈을 모아 총 7개국의 유럽여행을 하기도하고, 혼자 상하이 예술 여행을 기획하고 떠나기도 하였으며, 제주도에서 한 달을 살아보기도 하였습니다. 유럽에서 일반인들이 예술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놀람과 동시에 한국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역사와 여유로움, 그리고 세계 곳곳에서 탄생하는 놀라운 작품들을 경험하였고, 상하이에서는 성수동과 을지로와 같은 도시재생 사례를 직접 경험할 수 있었으며, 제주도에서는 스스로 행복을 개척해 나가는 사람들과 마주하면서 행복의 범주를 넓힐 줄 아는 방법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렇게 세상에 대한 보는 눈이 넓어지면서 시간보다는 경험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경험의 중요성을 깨달은 저는 비로소 질문에 대한 해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의 일상과 앞으로의 경험들을 감각적으로 디자인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저는 사람들이 앞으로 살아가면서 경험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디자인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브랜드를 디자인하기에 앞서 ‘브랜드’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배워야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학교를 다니면서 직접 매거진을 만들어 본 적이 있습니다. 표지부터 시작해서 18개의 컨텐츠들을 하나의 책으로 만들어 내면서 각 컨텐츠마다 개성이 드러나게 디자인해야만 했습니다. 샘플을 제작하고, 몇 번의 검수 끝에 책이 나왔고, 텀블벅 펀딩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책을 직접 공정해보기 전에는 표지디자인, 내지디자인에만 초점을 두고 디자인을 했었지만 페이퍼매거진을 만들면서 한 권의 책이 가지고 있는 디자인의 영역은 표지디자인 뿐만이 아니라 제목, 책의 가격, 형태, 종이의 질, 페이지 수, 무게, 촉감, 냄새 등 독자가 감지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포함한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는 비단 인쇄매체에서만 포함되는 영역이 아니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인쇄에서 나아가 브랜드 디자인은 로고가 가진 의미와 컨셉 등 시각적인 디자인 영역을 넘어서 브랜드의 가치와 이념, 서비스부터 사용자 관점에서, 사업적인 관점에서, 영업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총체적이고 통합적인 사고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 앞서 말한 사용자, 사업, 영업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총제적인 사고가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책을 읽어보기도 하고, 선배들에게 질문해보기도 하였지만 머리에 채워지는 지식만으로는 저의 배움에 대한 결핍이 사그러지지 않았습니다. 팀 화이트를 통해서 브랜드에 대해 공부하고, 실제로 경험해보고 브랜드 마스터가 되어 세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브랜드를 디자인하고 만들어내고 싶습니다. 팀 화이트와 함께하면서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만들어내고 또 한 번 도전하는 발전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2020-07-07 22:13:53
황은지
브랜드를 팀 화이트로 시작해보려 합니다. 사실 저는 브랜드에 대해 아는 것이 많이 없습니다. 단지 제가 생각하는 브랜드는 ‘다른 것들과 구분되는 나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이름’을 떠나서 어떠한 ‘상징’을 갖는 것이 브랜드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구찌는 이 이름만으로도 브랜드이지만 구찌의 상징인 CG가 합쳐진 로고와 초록색, 빨간색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띠 자체도 브랜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브랜드를 만드는 것 자체도 가치를 올리는 것이라고 느낍니다. 저는 영어영문학과를 다니며 여러가지 문학과 작가들을 배웠고 그중 가장 유명한 셰익스피어 또한 그의 자체로 브랜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의 책의 이름을 모르더라도 셰익스피어가 쓰었다고 한다면 그 책의 가치와 인식은 올라가게 됩니다. 그렇기에 저는 브랜드가 상품을 떠나 사람, 동물 등 모든 것들이 브랜드화 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곳에 지원하는 많은 분들이 경영학을 하시거나 광고홍보학을 배우시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저는 이런 것들을 배우진 않았지만 그만큼 궁금한 점들과 흡수할 수 있는 양이 방대합니다. 또한 SNS, 유투브 및 여러 컨텐츠를 통해 브랜드의 중요성을 크게 느끼고 있고 그로 인해 브랜드에 대해 알고 배우고 싶습니다. 그렇기에 제 브랜드의 시작을 팀 화이트와 함께 하고 싶고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020-07-07 21:21:56
조비전
브랜드 마케팅쪽으로의 취업을 희망하는 경영학 전공자로서 많은 것을 듣고 배울 수 있다고 생각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020-07-07 21: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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