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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현재
안녕하세요, 팀 화이트 20기 지원자 우현재입니다.

[알리는 것도 힘이다]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베이컨이 했던 말이죠. 물론 아는 것이 힘이지만 저는 반대로 알리는 것의 힘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만들어지고 그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면서 경쟁은 더욱 심화되었고 이 때 자신만의 특색을 알리는 것이 필수적인 능력이 되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알리는 힘'을 기르기 위해 팀 화이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학기 중 '시장과 경제'라는 과목을 수강하면서 소비자와 기업의 행동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브랜딩을 통해 기업의 특색을 소비자에게 알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브랜딩을 통해 형성된 소비자와 기업의 관계가 이후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또한 시장에서 기업의 브랜딩뿐만 아니라 사회를 이루고 있는 모든 것이 브랜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특색을 만들고 이를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과정 속에서 우리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이것이 곧 경쟁력이 됩니다. 이와 같이 브랜드를 구축하고 마케팅하는 과정은 현대 사회에서 굉장히 중요한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만의 경쟁력 있는 브랜드를 구축하고 다른 사람에게 알릴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싶어 팀 화이트에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팀 화이트의 브랜드 아카데미와 브랜드 콘서트 등 여러 활동을 통해 이론과 실무를 동시에 체험해보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세계에 올바른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우현재'라는 하나의 브랜드를 구축하고 알리고 싶습니다.

[색을 찾아가는 과정]

'화이트'가 의미하는 바는 다양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주목한 화이트의 의미는 '시작'입니다. 흰 도화지와 같은 상태에서 시작해 자신만의 브랜드로 자신만의 색을 찾아가는 도전을 팀 화이트에서 해보고 싶습니다. 자랑할 것은 아니지만 저는 팀 화이트가 첫 대외활동입니다. 이것이 경험의 부족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저는 이것을 장점으로 만들 자신이 있습니다. '흰 도화지'와 같은 상태인 저는 그 위에 모든 색을 칠할 수 있으며, 팀의 색에 잘 섞여들어갈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남들과 소통하는 팀 활동에 대한 경험이 있으며, 이 경험을 통해 팀 활동을 수월하게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의견 조율에서의 어려움이나 팀원의 적극성 부족에 대처할 수 있도록 팀원들을 조율할 수 있습니다. 이번 팀 화이트의 팀 활동을 통해 저만의 색을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첫 대외활동인 만큼 최선을 다할 것이고 그 과정에서 성장하고 자신을 브랜딩하는 '우현재'를 만들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01-17 23:58:59
노찬희
“그냥 해, just do it”
광고 속에서 멋진 신발을 신은 채 춤을 추던 남자가 어둠 속으로 사라지고, “just do it”과 함께 나이키 로고가 등장했을 때의 전율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저는 아주 어렸을 때부터 발레를 했기 때문에 으레 발레리나를 꿈꿔왔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듣게 된 나노 기술 강연에 눈이 반짝이는 경험을 했습니다. 이내 과학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쉽사리 진로를 변경하기가 두려워 한참을 망설였습니다. 그때 나이키는 고민하던 어린 날의 제게 희망과 용기를 불어넣어 주었고, 저는 곧바로 과학을 탐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노력 끝에 과학고등학교에 입학하였고, 제 옷장에는 나이키 로고가 가득했습니다. 처음으로 브랜드의 가치를 사는 경험을 한 것입니다.

브랜드는 이제 물건의 소속을 나타내는 단순한 로고가 아닙니다. 소비자들은 기업이 담고 있는 철학과 가치에 공감하고 그들이 제공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동참합니다. 즉, 우리가 향유하는 브랜드가 우리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애플의 전자기기들을 사용하는 저는 이로부터 혁신을 지향하고 작은 것에도 완벽을 기하는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 제가 매고 다니는 프라이탁 가방은 제가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자원의 무분별한 낭비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실천하는 사람임을 나타냅니다. 이렇듯 우리가 들고, 입고, 매고, 먹는 모든 것들이 우리를 간접적으로 나타냅니다.

자본주의 세계에서 세상을 선도하고 혁신을 이뤄내는 것은 다름 아닌 기업입니다. 저는 기업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졌다는 점에 매료되어 경영학과에 진학하였고, 특히 마케팅 과목들에 강한 지적 호기심이 일렁였습니다. 마케팅조사론을 공부하면서 실생활 속에서 접하는 수많은 브랜드들이 어떻게 우리 삶에 파고들 수 있었는지 배웠고, FGI 조사 기법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이후 삼성전자, 로레알코리아를 포함한 다수 기업의 FGI 조사에 참여하여 소비자로서 제 의견을 내고, 이후 출시된 제품에 얼마나 반영되었는지 확인하는 경험을 하였고, 이는 제가 직접 브랜드를 만들고 싶다는 열망으로 이어졌습니다.

또, 소비자 행동론을 공부하며 이번에는 기업 시각에서 어떻게 소비자들을 끌어당길 것인가에 대해 탐구했습니다. 이는 추후 창업할 브랜드에 대해 어떤 마케팅 방법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심도 깊은 고민을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는 인간이 자연 생태계의 최상위포식자로서 군림한다는 오만한 생각에서 벗어나서 생태계와 공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버드 대학교의 마이클 포터 교수는 ‘공유가치 창출’을 제시하며 기업이 이윤만 추구할 것이 아니라 경제적 가치와 함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저는 이렇게 사회의 구성원들과 공유할 수 있는 선한 가치를 실현하는 브랜드를 만들고 싶습니다.

따라서 친인간적이면서도 친환경적인 브랜드를 통해 세상이 조금 더 지속 가능한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이제는 지식을 실전에서 활용하여 브랜드를 바라보는 시각을 체화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팀 화이트에 들어가 진정한 브랜드 리더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2021-01-17 23:58:28
이나경
저는 패션 마케팅 관련 수업을 들으며 브랜드와 기업에 대한 관심이 생겨 경영학과를 복수전공하게 되었습니다. 이랜드 산학학회 'C-ESI'(실전경영학회)와 파크랜드 대학생 마케팅 공모전에 참여하며 마케팅 관련 경험을 많이 쌓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와 같은 다양한 활동을 하며, '브랜드'라는 개념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일관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별적인 브랜드 스토리, 소비자와의 끈끈한 관계 구축 등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 이를 어떻게 형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양한 연구를 하고 보고서 작성해보았습니다.
최근에는 기업의 브랜드도 중요하지만 개인의 브랜드도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의 브랜드 형성은 일종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팀 화이트 활동을 하며 브랜드와 관련된 많은 경험을 쌓고 팀워크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팀 화이트 활동을 통해 나만의 브랜드를 완성하고 싶습니다.
2021-01-17 23:58:20
김서연
안녕하세요 팀 화이트에 지원해야겠다고 결심한 광고기획자를 꿈꾸는 김서연입니다. 저는 최근 바쁘게 각자의 길을 가는 주변 사람들을 보면서 저의 진로와 다가올 학기에 대해 고민하였습니다. ‘나도 휴학을 하고 인턴을 하며 실무를 경험해볼까?’ 우선 ‘자격증을 준비해볼까?’ 더 나아가 ‘내가 정말 광고를 하고 싶나?’ 하며 스스로에게 계속해서 물음을 던지고 있었습니다.
저는 작년 연합광고동아리에 들어가 경쟁PT, 공모전, 광고제 등에 참여하며 광고를 배우고 모든 게 새로웠던 값진 경험들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기획하고 아이디어를 내는 일이 저에게 잘 맞았고, 팀원들과 생각을 공유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키며 우리의 아이디어가 하나의 결과물로 만들어지는 것에 큰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나는 기업의 상품과 브랜드를 이해하고 고민하며 더 큰 가치를 추구하는 광고 기획의 일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를 내고 사람들과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을 좋아하는 것이 아닌지 그렇다면 광고업에 종사할 필요가 없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동아리 활동을 하고, 제작 툴을 공부하고, 나에게 부족한 점을 찾고 브랜딩 책을 읽으며 내가 ‘광고기획자’이어야 하는 정당성을 찾으려는 저를 보았습니다. 그렇게 ‘광고’를 기획하는 일에 대한 확신이 들었습니다. 기획은 단순히 아이디어를 내뱉는 것보다 그것을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과정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위해서는 광고하는 대상이라 할 수 있는 브랜드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팀 화이트의 전문적인 교육과 활동은 브랜드에 대한 첫걸음을 뗀 저에게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또한 팀 화이트에서 브랜드를 사랑하는 팀원들에게 배우고 함께 활동하며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2021-01-17 23:58:00
이효준
안녕하세요. 마케팅을 짝사랑 중인 팀화이트 20기 지원자 이효준 입니다!
예전에 스펙업을 통해 팀 화이트 19기를 접했었는데, 당시 상황이 따라주지 않아서 하고 싶은 마음을 뒤로 한 채 다음을 기약했다가 이렇게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브랜딩 작업 및 활동을 통해 브랜드가 어떻게 태어나고 그 가치를 창출하기 까지의 과정에 어떤 형태의 상호작용들에 대한 궁금증이 컸고 내가 직접 그 과정 속에 녹아들어가 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가장 큰 지원동기가 되었습니다. 그동안은 브랜딩, 마케팅, 컨텐츠 등 짝사랑 하듯 멀리서 지켜봤다면, 이번에는 실무와 밀접된 활동을 위해 직접 내딛는 저의 첫 발걸음 입니다.
저는 여러번의 팀 프로젝트 기반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상생'과 '공존' 영역에서 뒤쳐질 일이 없다고 자신합니다. 평소 기획과 컨텐츠 제작에 관심이 많고, 종종 좋은 아이디어에 대한 사색에 잠기곤 합니다. 소비자의 심리와 욕구를 겨냥한 그들이 열광할 만한 것이 무엇인가, 내가 소비자가 되어보며 꾸준히 생각해 왔습니다. 하지만 늘 제가 도달한 종점에는 제가 제아무리 창의적이고 천재적인 기획을 떠올렸다 한들, 이를 실현시키고 발전시킬 팀원과 도구가 없다고 느꼈습니다. 조금이라도 나의 아이디어를 유형화 시키기 위해 포토샵 같은 디자인 툴도 배웠지만 여전히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다듬을 팀원에 대한 필요성이 커질 뿐이었습니다. 팀 화이트는 이런 저의 물음에 대한 답을 해줄 , 가려운 곳을 긁어 줄 수 있는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축구라는 스포츠에서 흔히 팀보다 위대한 선수는 없다고 말합니다. 아이디어를 개진시키는 과정도 이 축구 경기와 맥을 같이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천재적이고 창의적인 패스를 넣어주는 선수가 있다 한들 그 패스를 받아 골로 연결 지어줄 스트라이커가 없다면 결국 그 빛을 못 보고 말 것입니다. 저는 아이디어라는 축구공을 함께 운반하고 , 골이라는 결과물을 창출 할 수 있는 팀원과 함께 상생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갖고 지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01-17 23:57:51
임경아
안녕하세요,BM 전문가로 성장해 저만의 브랜드를 기획하고자 지원한 지원자 임경아 입니다.

[Luce sicut stellae]
반짝 반짝 빛나는 고객과, 또 타 브랜드와 상생하는 브랜드를 만들어내고 싶습니다. Just do it 으로 유명한 나이키는 자사 제품 구매가 아니더라도,사람들에게 잠재 메세지와 BI로 잠재적으로 선한 영향력을 선사하고 있는 브랜드 입니다. 이처럼, 사회와 함께 상생하는 개인 브랜드를 설립하고자 지원하였습니다.

대학시절부터 브랜딩에 대한 관심으로 브랜드와 디자인의 이해, 마케팅 관련 수업 등 브랜드 기획 관련 수업과 자격증 취득 등 다양한 활동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현재, 상공회의소에서 홍보팀에서 언론 홍보 업무를 담당하며, 브랜딩에 대한 실무 능력 함양의 기회가 다소 부족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물론, 언론을 통해 대내외적 메세지 전달은 해낼 수 있지만, 삼성과 LG의 최신 폰이 출시되더라도 2-3년 전 출시된 Apple의 아이폰을 힘겹게 구해 구매하는 확고한 팬 고객층이 있는 그러한 브랜딩 가치 창출을 해내는 브랜드 기획자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이 되는 활동이 되었으면 합니다.
2021-01-17 23:57:36
김리원
안녕하세요 진정성 있는 사람이 되고 싶고, 나다움을 찾아주는 일을 하고 싶은 김리원입니다.
저는 팀화이트 지원 및 1차 합격만 두 번 했고, 팀화이트를 꼭 하고 싶어 이렇게 다시 한번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이쯤이면 포기할 법도 한데, 저는 왜 또 팀화이트의 문을 두드리는 걸까요?

그 이유 3가지에 관해서 얘기해볼까 합니다.

첫째, 팀화이트의 커리큘럼입니다.
사람들은 더 이상 물건을 살 때, 그 물건의 성능만을 사지 않습니다. 그 물건을 파는 회사가 가진 철학, 가치, 이미지를 사고, 그 물건(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나라는 사람을 대신 표현하려 합니다. 하지만 많은 회사들이, 특히 작은 회사일수록 자신만의 고유성을 찾는 걸 어려워하는 실정이며, 무분별하게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오리지널리티를 찾아주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각 개인이 갖고 있는 개성과 특성에 매료를 느끼고, 시장 분석을 통해 차별화를 찾아주는 데 흥미를 느낍니다. 따라서 이러한 저의 강점을 살리고, 팀화이트에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브랜드 교육을 배워, 나다움을 찾는데 세상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

둘째, 팀화이트의 상생입니다.
2020년 코로나가 터지면서 많은 소상공인분들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빠져 있습니다. 뭐라도 해보려고 엄마, 아빠뻘 되는 어른분들께서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뛰쳐 들어 자신의 가게(제품)을 홍보하고 있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는데요. 나다움 없는 마케팅은 앙꼬없는 찐방과도 같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은 수단일 뿐이며, 브랜딩을 통해 본질을 찾는 게 선행되어야 하는데요. 소상공인(자영업자)분들은 이 사실을 알 리가 만무합니다. 그래서 마케팅과 브랜딩에 관심이 많은 제가 팀화이트에서 브랜드 아카데미, 브랜드 연구원 등을 통해 3C와 7WAYS를 비롯한 브랜드 전반에 배우고 협업하는 능력을 더욱 길러 향후에 따듯한 사회를 만드는 데 이바지 하고 싶습니다.

셋째, 팀화이트의 교육이념입니다.
팀화이트에서는 머리로만 아는 지식은 위험하고, 가슴으로만 느끼는 것은 몽상에 그치게 되며, 실천하지 못하면 정체성으로 공유될 수 없다고 합니다. 이는 저의 이야기인 것만 같았습니다. 저는 마케터가 되기로 결심하고 마케팅 관련 교육이나, 유튜브 영상, 책등을 통해 많은 지식과 스킬을 채워왔습니다. 그리고 나다움(브랜딩)이 필요한 회사나, 소상공인분들과 함께 상생하고 싶다는 욕망이 있지만, 실천으로 옮겨오지 못했습니다. 저는 의지보다 중요한 것은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사리사욕을 챙기보다 좋은 사회를 만드는 데 공헌하고 싶은 사람들과 함께 성장하고 가치를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2021-01-17 23:57:00
이문정
안녕하세요, 저는 아름다운 가치를 브랜딩하고 싶은 사람, 이문정이라고 합니다.
<꿈을 브랜딩하고 싶어하는 사람>
제게 이런 꿈을 키워준 산업은 바로 코스메틱 분야인데요, 피부타입, 피부톤, 무쌍커풀이 컴플렉스였던 저는 화장을 하며 저의 새로운 가치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 덕에 화장을 잘하는 능력과 다른 사람들에게 화장품을 잘 추천해준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코스메틱을 접한 이후 저는 낮았던 자존감을 다시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저에게 "화장품"이란 본인이 얼마나 가치있는 사람인지 깨닫게 해주는 존재입니다.
하지만 모든 이에게 화장품이 제가 생각한 존재로 다가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좋은 가치를 브랜드화하는 법을 배우고 싶어서 팀화이트 20기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진정한 브랜드란 무엇인지 그리고 소비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바라볼지 공부하고 싶습니다.

책임감 갖고 성실히 임하겠습니다!
2021-01-17 23:55:58
송시은
많은 꿈에 도전을 거듭해온 저는 경영학부 수업을 들으며 마케터라는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저의 마케터 꿈에 첫걸음이자 앞으로 저의 길의 길잡이가 되어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또한 함께할 사람들에게 많은 점을 배우고 저 또한 도움이 되는 역할이 되고 싶습니다. 중요한 기회를 놓치고 싶지않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2021-01-17 23:55:08
김세빈
안녕하세요! '세상을 빛내는 사람이 되어라'라는 뜻의 이름을 가진 김세빈입니다.

경영학과에 들어와 마케팅이라는 과목에 대해서 배워오면서 어떻게 하면 기업의 이익 극대화를 추구할 수 있을지 홍보 방법과 시장 분석에 대해서 공부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론적으로만 배우는 마케팅은 그저 고등학교 공부와 같은 느낌이 들게 하였고 흥미는 있었지만 저의 열정을 끌어내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 기회를 통해 브랜드라는 가치는 어떻게 기업의 가치에 영향을 미치고 또 어떠한 종류의 마케팅을 사용하는지 직접 보고 배우고 싶습니다. 이러한 실질적인 경험은 저의 진로를 정하는데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저 혼자만의 생각이 아닌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함께 공유함으로써 많은 아이디어를 내고 좀 더 넓은 사고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01-17 23:5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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